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_My Concern

우리 조상은 90만년 전에 멸종 위기에 처했을 수도

by 언제나소년코난 2023. 9. 8.
반응형

유전자 분석에 따르면 우리 조상 인구는 거의 백만 년 전에 약 1,300명 정도로 낮아졌지만 다른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확신하지 않습니다.

인류 조상

마이클 르 페이지 2023년 8월 31일

우리 조상의 인구는 약 90만 년 전에 1,300명까지 급락했을 수 있는데, 이는 아마도 우리 조상 종이 다른 초기 인류로부터 분리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상하이 영양건강 연구소의 하이펑 리(Haipeng Li) 와 그의 동료들이 살아있는 사람의 게놈 변이를 분석한 결론입니다 . 그러나 독립적인 전문가들은 이 아이디어를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지만 다른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는 않는다고 말합니다.

인구 병목 현상은 재난으로 인해 기존 인구의 규모가 줄어들 거나 소수의 개인이 한 인구를 떠나 새로운 인구를 찾을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유전적 다양성이 갑자기 상실됩니다.

인간이 진화하고 전 세계를 이동하면서 다양한 규모의 수많은 병목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 예를 들어, 약 60,000년 전 소수의 현생인류가 아프리카를 떠났을 때 큰 병목현상이 있었습니다 . 이것이 바로 아프리카계 사람들 사이에 나머지 세계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을 합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유전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훨씬 더 최근에는 폴리네시아인들이 태평양의 여러 섬에 정착하면서 일련의 병목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과거의 병목 현상은 이로 인한 유전적 다양성의 감소를 찾아 밝힐 수 있지만, 더 오래된 병목 현상은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최근 것보다 감지합니다. 리 교수팀은 과거 인구 규모의 변화를 추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해 이를 전 세계 3000명 이상의 게놈에 적용했다.

연구자들의 발견에 따르면, 우리 조상의 인구는 약 930,000년 전에 약 1,280명으로 98% 감소했으며 , 약 815,000년 전까지 인구는 매우 낮은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이 시기에 살아 있는 초기 인류는 Homo heidelbergensis, Homo rhodesiensis, Homo antecessor 및 Homo bodoensis 를 포함하여 다양한 종으로 분류되었으며 , 이들 중 어느 것이 우리의 조상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실제로 별개의 종이었는지에 대한 논쟁도 있습니다.

Li와 그의 동료들은 이러한 병목 현상이 기후 변화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하며, 이 시기에 지구 냉각은 아프리카와 유라시아에 심각한 가뭄을 초래했습니다. 이것은 당시 "아프리카와 유라시아에서 이용 가능한 호미닌 화석 기록이 극도로 부족한 것을 설명할 수 있었다"고 그들은 연구에서 썼습니다.

Li는 이것이 현재 격차를 보고한 이전에 발표된 연구를 언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번 연구에서 화석 공백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우리의 발견은 실제로 화석 격차를 설명합니다."

그러나 첨부된 논문 에서 대영 박물관의 Nick Ashton 과 런던 자연사 박물관의 Chris Stringer는 이 기간 동안 인간이 계속 거주했다는 증거가 있는 아프리카와 유라시아 지역의 목록을 정리했습니다.

Ashton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결합된 증거는 강력해 보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아프리카뿐만 아니라 유라시아 인구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기 때문에 세계적인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우리가 정리한 인간 존재에 대한 데이터는 그 효과가 시간과 공간에 따라 제한되어 있었음에 틀림없다는 것을 암시합니다."라고 Stringer는 말합니다.

Li의 팀은 또한 병목 현상 당시 아프리카와 유라시아의 가뭄에 대한 증거로 호주 국립 대학의 Brad Pillans 의 논문을 인용합니다 . “우리는 아프리카의 건조함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Pillans는 말합니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는 우리 논문에 대한 언급이 실제로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위스콘신 대학의 존 호크스(John Hawks) 는 올해 초 아프리카의 초기 인류가 가끔 이주와 합병을 통해 여러 개의 별개의 개체군으로 나뉘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논문을 지적합니다. 이러한 인구 구조로 인해 병목 현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Hawks는 말합니다.

Li의 팀은 병목 현상이 발생한 시점이 두 개의 기존 염색체가 융합되어 2번 염색체를 형성하는 시점에 대한 추정치와 일치한다고 지적합니다. 이것이 바로 인간이 침팬지 와 고릴라 의 24쌍이 아닌 23쌍의 염색체만을 가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병목 현상에 대한 또 다른 설명은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해 인구가 갑자기 감소한 것이 아니라 염색체 2가 진화한 후 소수의 개체가 다른 초기 인간과 분리되는 종분화 사건을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2번 염색체와의 연관 가능성은 매우 흥미롭고, 내 생각에는 그것이 사실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더 잘 이해할 때까지는 병목 현상이 실제로 발생한다고 가정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Hawks는 말합니다. "우리를 이 시대로 되돌릴 수 있는 더 많은 고대 DNA 데이터를 볼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