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살기_Healthy Life

횡격막을 수축하면서 "딸꾹질"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들

by 언제나소년코난 2023. 11. 1.
반응형

 딸꾹질이란 무엇일까요? 딸꾹질은 횡격막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대부분의 경우 잠시 동안 일어나다가 사라지는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몇 시간, 몇 일, 심지어 몇 달 동안 계속되는 난치성 딸꾹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딸꾹질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암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딸꾹질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꾹질의 원인 

 

 딸꾹질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가바(GABA, γ-aminobutyric acid), 도파민, 세로토닌 같은 물질과 여러 수용체들이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러 신경이 관련되어 있는데, 횡격막신경, 미주신경, 교감신경과 뇌의 뇌간(뇌줄기), 시상하부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횡격막을 수축시키는 횡격막신경입니다. 

딸꾹질

 

 여러 신경과 신경전달물질이 복잡하게 연관된 만큼 딸꾹질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급성 딸꾹질은 식사를 빨리하거나 과식을 할 때 위가 많이 부풀어서 생기거나, 매운 음식, 매우 차거나 뜨거운 음식, 탄산음료를 먹거나 과음, 위내시경 검사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공포감, 흥분감, 충격적인 일을 겪는 등의 심리적인 원인과 급격한 온도 변화로 딸꾹질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난치성 딸꾹질의 원인으로는 과식으로 위가 갑자기 늘어나거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위장장애가 가장 흔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요인에 의해 미주신경, 횡격막신경의 자극, 횡격막의 이상, 양쪽 폐 사이에 생긴 종양, 알코올 의존증, 전신마취, 스트레스나 불안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의 외상, 다발성 경화증, 뇌수막염, 수두증(뇌수종) 등과 같은 신경계 이상이 있어도 난치성 딸꾹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세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딸꾹질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들

 

 일부 약물도 딸꾹질을 잘 일으키는데, 특히 스테로이드 중 덱사메타손은 딸꾹질을 더 잘 일으키는 것으로 되어 스테로이드 치료가 꼭 필요한 상황일 경우 덱사메타손 대신 메틸프레드니솔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외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안정제, 마약성 진통제, 특정 항암제 등이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딸꾹질의 치료

딸꾹질을 치료하는 방법은 딸꾹질의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급성 딸꾹질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사라지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발생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물리적 치료

급성 및 일과성 딸꾹질에 사용되는 전통적이고 경험적인 물리적인 치료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놀라게 하기, 두 눈을 눌러주기, 경동맥 문질러주기, 발살바 호흡법(숨을 깊게 들이마신 뒤 숨 참기)등은 미주신경을 자극해 줍니다. 천천히 또는 빨리 물을 마시거나, 레몬을 물고 있기, 설탕 삼키기는 입 안과 식도를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숨 참기, 봉지 대고 숨쉬기는 몸의 이산화탄소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혀의 깊숙한 곳을 칫솔로 눌러줘서 구역질을 하게 하거나 코를 통해 고무관을 넣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험적 방법들은 일시적 딸꾹질에만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고 난치성 딸꾹질은 잠깐 동안만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비약물적 치료

초음파를 보면서 횡격막신경이나 목 부근의 경막외신경을 차단하는 방법(신경차단술)도 난치성 딸꾹질의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침술이나 횡격막신경을 절제하는 수술이 부분적으로 도움이 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난치성 딸꾹질은 원인이 되는 질환이나 약물의 사용 등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장장애가 원인이라면 위산 분비 억제제나 위장 운동 촉진제 등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신경계 이상이 원인이라면 항경련제나 근육 이완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이 원인이라면 정신과 상담이나 행동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이 원인이라면 가능하면 해당 약물의 사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물로 바꿔야 합니다.

 

 딸꾹질은 대부분의 경우 무해한 증상이지만, 때로는 심각한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딸꾹질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관리도 딸꾹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