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살기_Healthy Life

여름 태양 아래에서 자외선 차단제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by 언제나소년코난 2023. 7. 18.
반응형

  곧 장마도 끝나겠죠. 자외선 차단제는 해변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낮에 몇 분 이상 밖에 있을 때마다 사용해야 합니다. 흐린 날과 겨울에도 피부는 태양의 유해한 광선에 노출되어 피부를 손상시키고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좋은 자외선 차단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피부암 위험을 극적으로 줄이고 흑색종에 걸릴 확률을 5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자외선 차단제가 없는 것보다 낫지만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SPF 숫자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SPF(Sun Protection Factor)는 제품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을 때와 비교하여 화상으로부터 피부를 얼마나 잘 보호하는지 나타냅니다. 이 숫자는 실험실에서 결정되며 제품이 지시된 대로 정확히 사용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SPF 30은 태양의 UVB 광선이 피부에 닿는 것을 97%, SPF 50은 98%, SPF 100은 99% 차단합니다. 어떤 자외선 차단제도 100%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피부암 재단(Skin Cancer Foundation)은 SPF가 매우 높은 제품은 "잘못된 안전감"을 만들어 사람들이 더 오래 햇빛에 머물게 하여 더 많은 UV 손상을 초래한다고 경고했습니다.

 SPF 번호는 종종 "태양의 타는 광선"이라고 하는 UVB 광선으로부터의 보호를 처리합니다. 제품이 노화, 주름 및 기타 피부 손상을 유발하는 UVA 광선을 얼마나 잘 차단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UVA와 UVB 광선을 모두 차단하는 "광역 스펙트럼"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화학 물질은 안전한가요?

 요즘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천연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을 선택하여 화학 물질을 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년 동안 소비자 보고서 테스트에 따르면 화학 성분이 포함된 자외선 차단제가 산화 아연 및 이산화 티타늄과 같은 미네랄을 사용하는 천연 제품보다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자외선 차단제의 일부 화학 물질에 대한 안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의 승인을 받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화학 물질은 피부를 통해 흡수되고 혈류에 들어가 장기간 체내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 중 일부는 다른 화학 물질보다 더 걱정스러울 수 있습니다."라고  소비자 보고서 기사에서 언급했습니다. “옥시벤존과 옥티녹세이트가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에 대한 예비 연구는 옥시벤존이 호르몬 생성을 방해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자외선 차단제 연구는 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2019년 FDA는 제조업체에 현재 사용 중인 12가지 활성 자외선 차단제 성분에 대한 추가 안전성 데이터를 요청하여 "흡수에 따른 장기적 효과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를 완전히 이해"했습니다.

 추가 테스트 없이 FDA는 어떤 수준의 흡수가 안전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FDA는 "흡수가 위험과 동일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선스크린의 화학 성분이 안전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실, 자외선 차단제 사용의 인지된 건강상의 이점을 바탕으로 FDA는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되는 동안 보호복과 같은 다른 자외선 차단 조치와 함께 "선 차단제를 계속 사용하도록 모든 미국인에게 강력히 권고"합니다.
화학물질 노출이 우려된다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Checkbook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이는 자외선 차단제의 화학 물질 중 하나인 옥시벤존이 없는 자외선 차단제를 찾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은폐에 매우 주의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노출된 피부에만 선스크린을 바르면 사용하는 선스크린의 양과 화학 물질의 양이 줄어듭니다."

 또 다른 옵션은 활성 성분으로 티타늄디옥사이드 또는 징크옥사이드가 포함된 천연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FDA는 이 두 가지 미네랄이 화장품에 사용될 때 안전하다고 간주하며 산호초 친화적입니다. 2021년부터 하와이는 산호초 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옥시벤존과 옥티녹세이트가 포함된 자외선 차단제 제품의 판매를 금지했습니다.



어린이 및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 차단제는 생후 6개월 이상의 누구에게나 권장됩니다. 미국 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부모들에게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는 직사광선을 피하도록 조언합니다. 그늘이나 우산 또는 유모차 캐노피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

 부모는 또한 아기에게 팔과 다리를 덮는 가벼운 옷을 입히고 햇볕 화상을 방지하기 위해 목을 가리는 챙이 있는 모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의복과 그늘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아카데미는 부모가 "옷과 모자로 가려지지 않은 피부의 작은 부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수 있습니다. 이는 아기가 햇볕에 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선크림이 필요하나요? 컨슈머리포트는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FDA에는 유아용 또는 아동용으로 표시된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별도의 규정이 없습니다. 모든 선스크린 제품은 안전성과 효과에 대해 동일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렇더라도 일부 어린이용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에 더 부드러운 성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 리포트는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한 로션 선스크린을 선택하고 스프레이는 최후의 수단으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스프레이 로션은 흡입할 경우 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형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경우 손에 약간을 뿌린 다음 자녀의 피부에 바릅니다.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사용법

 최대한의 보호를 받으려면 좋은 자외선 차단제를 구입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십시오.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에서 권장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선택: 

SPF 30 이상으로 물에 강하고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제품을 사용하십시오.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피부가 자외선 차단제를 흡수하고 보호하는 데 15~30분이 걸립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기 위해 햇볕에 노출될 때까지 기다리면 피부가 보호되지 않고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바르십시오:

 대부분의 성인은 몸을 완전히 덮기 위해 약 1온스 또는 유리잔을 채우기에 충분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피부에 충분히 문지릅니다.

옷으로 가리지 않는 모든 피부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목, 얼굴, 귀, 다리, 발등을 기억하십시오. 등이나 손이 닿기 어려운 다른 부위의 경우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스프레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십시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 두피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챙이 넓은 모자를 쓰십시오. 입술을 보호하려면 SPF 15 이상의 립밤을 바르십시오.

 2시간마다 또는 수영 또는 땀을 흘린 직후에 자외선 차단제를 다시 바르십시오 .

 화상을 입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사용하지 않거나 햇볕에 노출된 후에는 다시 바르지 않거나 유효 기간이 지난 제품을 사용합니다. 3년 후에는 제품이 더 이상 귀하를 보호하지 못한다고 가정하십시오.

반응형